영상
네이티브 앱
-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앱
- 스마트폰 os 각각의 전용으로 만들어지는 앱
- 각 os의 주어진 가이드와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만들어진다.
- 장점 : 각각 os의 전용으로 개발됐기 때문에 주어진 자원과 기능들을 최대한 활용 할 수 있어 우수한 성능의 앱을 만들 수 있다.
- 단점 : 각각의 os마다 따로 개발해야하고 스토어에 새로운 버전을 업데이트할때마다 각각의 검수를 받아야하기 때문에 개발하고 관리하는 과정이 어렵다.
웹앱
- 모바일 웹과 모바일 웹앱의 구분은 뚜렷하지 않다.
- 모바일 웹이란 pc웹의 형태가 스마트폰 해상도에 맞게 구현되는 것
- 장점 : 개발하고 운영하기가 간편하다
- 단점 : 기능과 성능
하이브리드
- 네이티브 앱으로 만들지만 앱 안에 브라우저 창을 만들어 일부 또는 대부분의 기능을 웹 형태로 제공하는 것
- 장점 : 네이티브 앱보다 유연한 운영이 가능하고, 탑재할 수 있는 기능에도 제한이 없다.
크로스-플랫폼
- 하나의 언어 한 번의 개발로 os의 차이없이 동작하는 네이티브 앱을 만들기 위한 것
- 리액트 네이티브 - JS
- 플러터 - 다트
- 자마린 - C#
- 장점 : 웬만한 수준과 기능들의 앱들은 준수한 퀄리티로 만들 수 있다.
- 단점 : os의 가이드와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드는 것보다는 기능과 속도, 매끄러움에 한계가 있다.
PWA
- 모바일 웹의 한계를 브라우저의 발전을 통해 끌어올린 방법
- 앞의 방법들을 대체, 단점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것이 아닌 개발하기 쉽고 사용하기 편리한 앱을 만들기 위한 방법
- 고성능의 앱은 불가능하지만 웹으로 개발 가능한 수준의 앱은 브라우저에서 실행하는 것보다 훨씬 편리하게, 지원되는 더 많은 기능들과 함께 이용할 수 있다.
시청후기
- 여태까지 네이티브 앱 밖에 몰랐고, 앱을 만들게 된다면 무조건 네이티브 앱으로만 만들어야 하는 줄 알았지만 이 영상을 통해 다양한 방법들을 알게되어 추후 프로젝트에서 더욱 다양한 고민들을 할 수 있게 된 것 같다.